진로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화공과 3학년 뭘 해야하는 것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3학년이 되는 화학공학과 학생입니다. 분야는 배터리나 반도체 쪽으로 희망하며 직무는 아직 정하지 못하였습니다. 우선 겨울방학부터 1학기까지 위산기, ADsP, 어학준비를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이 외에 해두면 좋은 활동이나 공부 같은 것이 있을까요? 조언해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2026.01.24
답변 6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자격증 의미가 없습니다. 실무 관련 인턴 하세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저는 인턴의 경험을 만드시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을 합니다. 인턴의 유무가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며, 자소서의 소재거리도 발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이 되는 스펙이라 생각을 합니다. 자격증 취득 등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저는 이런 스펙들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는 인턴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현재 계획하신 자격증과 어학도 기본기로 훌륭하지만 배터리와 반도체 분야는 실무 경험이 핵심이므로 공정 실습 교육이나 학부 연구생 활동을 최우선으로 추가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직무를 아직 정하지 못하셨다면 학부 연구생 생활을 통해 본인이 R&D에 맞는지 공정 엔지니어에 맞는지 직접 부딪혀보며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막연한 자격증 공부보다 백배 낫습니다. 3학년은 직무 관련 전문성을 키우는 골든타임이니 교내외 현장 실습 프로그램이라도 반드시 참여해서 자소서에 쓸 수 있는 진짜 나만의 무기를 만드셔야 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튼튼튼한코어알에프바이오코사원 ∙ 채택률 100%
배터리, 반도체를 희망하신다면 겨울방학-3학년 1학기는 자격증을 준비하시면서 직무탐색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채용공고를 통해 업계에서 요구하는 범용성 좋은 자격증을 찾으신 뒤 공부하는게 현명할겁니다. 공정을 이해해두면 면접에선 많은 어필이 됩니다
- 튼튼튼한코어알에프바이오코사원 ∙ 채택률 100%
배터리, 반도체를 희망하신다면 겨울방학-3학년 1학기는 자격증을 준비하시면서 직무탐색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채용공고를 통해 업계에서 요구하는 범용성 좋은 자격증을 찾으신 뒤 공부하는게 현명할겁니다. 공정을 이해해두면 면접에선 많은 어필이 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본인의 주요 강점, 선호도, 관심도 등에 따라 희망 분야/직무를 사전에 선정하신 이후 해당 분야 지도교수님께 사전 컨택하여 학부연구생 활동 진행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채용 트렌드에 있어 선발 to가 점차 축소되는 만큼 즉시 전력감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희망 분야/직무 관련 다양한 직무 활동을 보유할 경우 타지원자 대비 보다 높은 직무 적합성을 어필 가능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댓글 1
두두부에꿀발라작성자2026.01.27
학부연구생 경험이 연구개발직이 아니더라도 도움이 많이 되나요?
함께 읽은 질문
Q. 하이닉스 서류 학점 작성 관련 질문
편입의 경우 전/후 대학 모두 기입해야하는 것은 확인햇습니다. 그럼 전적대의 경우에는 세부전공학점 쓸 때 1,2학년 칸만 기재가 되고 3,4학년 칸은 비게 됩니다. 반대로 편입후의 경우 1,2학년 칸이 비고 3,4학년 칸만 채워지게 되는데 이렇게 작성하면 되는걸까요? 더하여 편입시 전적대 학점이 인정되엇는데 학점이 아닌 p/f 느낌으로 성적이 인정되어서 1,2학년 칸에 이것을 기입한다면 성적을 어떻게 적어야할지 모르겟습니다.
Q. SK하이닉스 AI 관련 직무 선택 고민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직무 선택을 고민 중인 취준생입니다. 우선 제 이력입니다. - SKY 컴공 학사 졸업예정(학점 4.3/4.5) - 대기업 AI연구 펠로우십, SKP AI 랩실 인턴(컴퓨터비전) - 탑티어 AI학회 논문 2편(1저자/2저자) - 온디바이스 AI 관련 스타트업 활동, 정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 텝스 519, 토스 AL, 오픽 IH 당초 대학원을 준비했다 보니 주로 리서치 위주이며, 컴공임에도 웹 개발보단 AI 분야에 치중하여 일반적인 SW개발자와는 조금 결이 다른 것 같습니다. 원래 Solution SW(AI 연구)를 희망했으나 박사만 받고 있어, IT/AE/기반기술 등 AI를 조금이라도 다루는 직무라면 어디든 지원하려고 합니다. (이외에 다른 곳도 괜찮습니다.) 저의 스펙 및 활동을 최대한 어필하려면 현실적으로 어느 직무를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AI 관련 직무에서 반도체 관련 지식을 어디까지 기대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02년생 여자 취업 고민
저는 지방 국립대학교(4년제) 나노융합공학전공 졸업생입니다. 25년 2월에 졸업해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데 공백기도 너무 길고 지원 할만한 회사도 없어서 고민중입니다. 원래는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학점은 3.64/4.5이고 자격증으로는 오픽 ih, 산업안전기사, 위험물산업기사, adsp, 빅분기(필기 합)이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을 위해 렛유인을 통해 반도체 실습(3일), 공정/설비 데이터 분석, 기초이론 및 실무응용 과정을 수료했고 코멘토에서 공정기술 실무 체험을 수료했습니다. 반도체 분야 취업을 포기하고 다른 곳에 취업해보고자 하였으나 이 스펙으로 될만한 곳이 없어 고민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기, 기계, 화학 전공을 뽑고 지금 더 공부해서 취업하기도 너무 늦은듯해(공백기 1년 넘음) 뭘 어떻게 해야할지 전기기사 공부라도 하는게 나을지 고민이 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